HOME 홍보센터 동국산업뉴스
동국산업뉴스
세계최고의 냉연특수강 전문기업 동국산업
[주간기획] 냉연업계 해외투자 현황과 평가 2013-01-15
첨부파일 스틸데일리_(주간기획)냉연업계 해외투자 현황과 평가1(2013.1.17).pdf

[주간기획] 냉연업계 해외투자 현황과 평가


현대하이스코, 현대기아차와 동반진출로 해외법인 성장 `쑥쑥`

유니온스틸 해외 가공센터 추가에 몰입, 동부제철 해외 현지화 전략 펼쳐

기타 냉연사, 동국산업 제외하고 해외 투자에 비적극적인 모습 보여


냉연사들이 지속적인 설비증설로 공급과잉 속에서 헤어나오질 못하고 있다. 이는 수출 비중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다. 수출시장 개척을 위해 해외 투자에 열심일 수 밖에 없는 구조이다. 냉연사들의 그동안 해외 진출은 해외 판매법인 형태에 불과했으나 최근에는 코일센터, 냉연도금 생산설비 등으로 규모를 확장하는 모습이다. 그러나 해외 투자를 통해 확실한 성과를 내고 있는 곳은 현대하이스코 가공센터들 외에는 없는 것이 현실이다. 냉연업계의 해외 투자 현황을 살펴보고, 득과 실을 따져봤다. [편집자 주] 


 목차 1. 냉연업계, 해외 투자 현황

       2. 냉연업계, 해외 투자 평가


◆ 현대하이스코 "큰 형님만 믿고 가요"


가장 성공적인 냉연업계의 해외 성공투자 사례는 현대하이스코이다. 현대하이스코는 현재 총 8개의 해외가공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중국 북경, 중국 염성, 중국 천진, 인도, 체코, 슬로바키아, 러시아, 미국 앨라배마, 브라질 등이다.현대하이스코는 현대기아차의 해외 진출에 따라 가공센터를 계속 늘려나가고 있다. 중국 천진 코일센터가 지난해 말 준공한 데 이어 터키 코일센터도 올해 중순 가동을 개시한다. 이들 10개 가공센터들의 차량 공급능력은 384만대(차량대수)에 이른다.현대기아차그룹은 전략적으로 현대차그룹이 완성차 공장을 지을 때마다 현대하이스코와 동반 진출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해외 자동차 공장을 설립하면 코일센터는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이 기회를 아우인 현대하이스코에게 주고 있는 것. 현기차는 해외시장에서 날로 명성을 드높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현대하이스코 해외법인도 나날이 신장세를 거두고 있다.올해 1월부터 9월까지 현대하이스코 11개 해외법인의 매출(판매법인 포함)은 19억8천만 달러(9,710억 원)로 전년 동기 17억3천만 달러(9,190억원) 대비 14.5% 증가했다. 해외 가공센터 중 적자를 내고 있는 곳이 한 곳도 없을 정도로 현대하이스코의 해외 가공센터는 승승장구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한편, 현대하이스코는 코일센터 외에 중국에 두 개의 냉연제품 판매법인을 갖고 있고, 미국 휴스턴에는 강관판매법인을 갖고 있다. 


◆ 유니온스틸 "해외 코일센터에 집중" 


유니온스틸은 생산법인으로 중국 강음공장, 무석공장 등 두 곳을 보유하고 있다.  감은 공장에서는 연산 50만 톤의 GI, 갈바륨, 컬러강판 등을 생산하며, 무석공장에서는 연산 75만 톤의 냉연제품을 생산한다.하지만 이 두 곳 생산법인에서는 사실 재미를 보지 못하고 있다.  적자가 지속되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태다.유니온스틸은 해외 코일센터 설립에 집중하고 있다. 유니온스틸은 현재 두 개의 코일센터를 갖고 있다.  지난 2007년 준공한 멕시코 코일센터와 지난해 10월 준공한 인도 코일센터다.  다음 달에는 태국 코일센터가 준공한다.유니온스틸은 향후에도 코일센터 위주로 해외 법인을 추가할 계획이다.  생산설비는 위험부담이 크므로 자제하고, 코일센터 위주로 늘려나가 가전 및 건재용 냉연도금재 수요처를 확보할 심산이다.한편, 유니온스틸은 LA, 뉴욕, 중국 광주, 일본 동경에 지사 형태의 판매법인을 가지고 있다. 


 ◆ 동부제철 "해외 현지화 전략" 


현재 동부제철은 중국에 상해, 방콕, 광저우, 천진, 장가항 등 5개의 해외 지사(판매법인)를 보유하고 있으며, 태국과 일본에도 한 개씩의 지사를 갖고 있다. 지난해 말에는 인도 지사를 설립하기도 했다.동부제철은 브라질 및 CIS(독립국가연합) 지역에 지사 설립을 추진하는 등 글로벌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다.생산법인으로는 현재 막바지 건설이 한창인 태국 컬러강판 공장이 유일하다. 태국 컬러강판공장은 파타야 인근 헤마라즈 공단 내 2만 평의 부지 위에 연산 8만 톤 규모로 건설되며, 2013년 3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태국 및 동남아시아 지역의 가전, 건자재 시장 등에 컬러강판을 공급할 계획이며, 컬러강판의 소재가 되는 아연도금강판은 동부제철에서 생산한 제품을 전량 사용한다. 이번에 건설될 태국 컬러강판 공장은 태국과 베트남 등 동남아 신흥국가의 산업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철강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상황을 고려하여 적극적인 시장 공략을 위해 추진하게 된 것이다.동부제철의 기본적인 해외 진출 전략은 ´해외 현지화 전략´이다. 해외 지사 도입은 물론, CCL 등 냉연도금공장을 해외에 직접 짓는 방안이다.하지만 동부제철은 열연사업부문의 고전이 지속되면서 해외 법인 투자를 적극적으로 실시하기 어려운 입장이다. 해외 생산법인 투자는 태국 CCL로써 당분간 중단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 기타 냉연사 "동국산업 외에는 비적극적" 


동국산업은 미국에 DK아메리카라는 이름의 판매법인을 갖고 있다. 뒤이어 중국 상해에도 판매법인 설립을 추진 중이다. 오는 4월 초 발족할 전망이다.동국산업은 자동차 부품사업에도 발을 들여놨다. 동국산업은 지난 2011년 포스인프라오토의 중국 현지법인에 지분투자 형식으로 참여했다. 동국산업은 엠알인프라오토 중국 현지법인에 102만 달러를 투자했으며 지분 20%를 확보, 2대 주주가 됐다.동국산업 외에도 포스코와 SK네트웍스가 지분을 투자했다. 각각의 지분율을 15%, 14%다. 포스코의 글로벌 인지도를 활용하기 위해 중국 현지법인명은 ´포스인프라오토´로 정했다.포스코가 고탄소 열연강판을 생산해 동국산업이 고탄소 냉연강판을 만들어 포스인프라오토로 보내 자동차부품을 생산, 중국 현지 자동차사들에게 판매하는 방식이다. 지난 2011년 11월 착공해 지난해 말 준공하고 현재 가동 중인 상태다.동국산업은 중국 현지법인 투자로 기존에 10% 안팎이던 중국 매출비중이 대폭 늘어나고, 전체 매출증가에도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동국산업 계열사인 컬러강판 전문 생산업체 DK동신은 중국에 소주동신이란 이름의 컬러강판 제조공장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매년 가동률 하락, 적자에 시달리며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태국에는 사무소를 갖고 있다.포스코강판은 내수에만 치중한 케이스다. 포스코강판은 중국 상해와 태국에 사무소만 보유하고 있다. 포스코의 인도 하공정 투자에 발맞춰 인도 CCL투자를 검토하기도 했으나 계속되는 실적악화로 사실상 인도 CCL 투자는 보류된 상황이다.pet-pvc-적층강판이 세계 일류상품에 선정되기도 한 BN스틸라는 중국 상해에 지사를 갖고 있다.



현대하이스코

유니온 스틸 

동부제철 

중국 북경

코일센터

중국 강음

도금,컬러공장 

중국 상해 

판매법인 

중국 염성

코일센터

중국 무석 

냉연공장 

태국 방콕

판매법인 

중국 천진 

코일센터 

멕시코

코일센터 

중국 광저우

판매법인 

중국 차이나 

냉연판매법인 

태국

코일센터(2013년 2월)

중국 천진

판매법인 

중국 소주 

냉연판매법인 

미국 LA

지사 

중국 장가항

판매법인 

인도 

코일센터 

미국 뉴욕

지사 

태국

판매법인 

체코 

코일센터 

중국 광주

지사 

일본

판매법인 

슬로바키아 

코일센터 

인도

코일센터 

태국

컬러공장 (2013년 3월)

러시아 

코일센터 

일본 동경

지사 

인도

지사 

터키  

코일센터(2013년 중순) 

 동국산업 

BN 스틸라  

엘라바마  

코일센터  

 미국

판매법인  

중국 상해  

지사  

브라질  

코일센터  

 중국

판매법인 (2013년 4월) 

 

 

휴스톤 

강관판매법인 

 중국

자동차 부품(지분 20%) 

 

 

 

 

 DK 동신 

 

 

 

 

중국 

컬러공장  

 

 

 

 

태국

사무소  

 

 


* 자료정리 : 스틸데일리 


◇자료출처 :스틸데일리(2013.01.15/김국헌 기자) 

                                                                         

다음글l 동국산업, 中판매법인 설립
이전글l 2013년 동국산업 '사랑의 연탄 나눔회'